[한국사 종교사] 성리학편 -고려 충렬왕~ 조선 선조까지
- 수험 한국사 끝판 정리
- 2019. 12. 18. 16:44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단기합격 비결 한국사 정리 시리즈로 성리학 정리한 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
※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
|
|
고려 충렬왕 |
안향 |
왕을 따라 원나라에 가서 주자서와 공자와 주자의 화상을 들여옴. |
태조 |
정도전 |
[주례]를 통치 이념으로 수용, [심기리편], [불씨잡변] |
태조·태종 |
권근 |
[소학]보급 |
중종 |
조광조 |
중종 초, 향약보급운동(주자의 여씨향약, 최초의 향약), [소학]중시 |
중종 |
회재 이언적 |
주리론 선구자, 중종에 [일강십목소] 바침, 경주 옥산서원 |
중종·인종 |
화담·복재 서경덕 |
주기론, 태허설(우주를 무한하고 영원한 기로 봄) |
명종·선조 |
남명 조식 |
이(理를) 중시하고 경(敬)을 외적 행위 기준인 의(義)와 연결시키는 실천적 학풍 강조, 지리산 처사 자처, 진주(우도) 영남학파, 선조에 [서리망국론](서리의 폐단 비판) 바침 |
명종·선조 |
이황 |
영남 학파, 도덕적 실천의 근거인 이(理)의 능동성 주장, 주리론 집대성, 이기호발설, 예안향약, 경상도풍기군수 이황의 건의로 중종때 주세붕이 안향을 제사지내기 위해 세웠던 최초의 서원인 백운동 서원이 최초로 사액되어 소수서원이 됨, 선조에 [성학십도]바침, 명종때 정지운의 [천명도] 해석 관련 기대승과 논쟁 시작함, [주자서절요], [전습록변](양명학비판) |
선조 |
이이 |
기호학파, 기발이승일도설, 9도장원공, 주기론, 자운서원, 선조에 [성학집요](통설·수기·정가·위정·성현도통으로 구성)·[동호문답](수미법실시주장)·[만언봉사]바침, [기자실기](기자≒공자), [격몽요결](어린이용, [소학]장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