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종교사] 성리학편 -고려 충렬왕~ 조선 선조까지

[한국사 종교사] 성리학편 -고려 충렬왕~ 조선 선조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단기합격 비결 한국사 정리 시리즈로 성리학 정리한 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

 

※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고려 충렬왕

안향

왕을 따라 원나라에 가서 주자서와 공자와 주자의 화상을 들여옴.

태조

정도전

[주례]를 통치 이념으로 수용, [심기리편], [불씨잡변]

태조·태종

권근

[소학]보급

중종

조광조

중종 초, 향약보급운동(주자의 여씨향약, 최초의 향약), [소학]중시

중종

회재 이언적

주리론 선구자, 중종에 [일강십목소] 바침, 경주 옥산서원

중종·인종

화담·복재 서경덕

주기론, 태허설(우주를 무한하고 영원한 기로 봄)

명종·선조

남명 조식

() 중시하고 경()을 외적 행위 기준인 의()와 연결시키는 실천적 학풍 강조, 지리산 처사 자처, 진주(우도) 영남학파, 선조에 [서리망국론](서리의 폐단 비판) 바침

명종·선조

이황

영남 학파, 도덕적 실천의 근거인 이()의 능동성 주장, 주리론 집대성, 이기호발설, 예안향약, 경상도풍기군수 이황의 건의로 중종때 주세붕이 안향을 제사지내기 위해 세웠던 최초의 서원인 백운동 서원이 최초로 사액되어 소수서원이 됨, 선조에 [성학십도]바침, 명종때 정지운의 [천명도] 해석 관련 기대승과 논쟁 시작함, [주자서절요], [전습록변](양명학비판)

선조

이이

기호학파, 기발이승일도설, 9도장원공, 주기론, 자운서원, 선조에 [성학집요](통설·수기·정가·위정·성현도통으로 구성)·[동호문답](수미법실시주장)·[만언봉사]바침, [기자실기](기자공자), [격몽요결](어린이용, [소학]장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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